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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마케팅 쉽게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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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이미 엄청나게 성장한 플랫폼이기에, 여러분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틱톡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틱톡은 틱톡의 모기업인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2017년 세계적으로 출시한 SNS 영상 앱으로 중국, 미국, 인도, 한국, 일본 등에서 월간 8억 명의 실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앱 이용자 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10대들은 매일 약 1시간을 틱톡이라는 앱을 뚫어져라 보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준 이용자의 60%가 16세 ~ 24세일 정도로 젊은 층의 이용자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갈수록 유명 인플루언서와 연예인, 20대 층의 이용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토록 많은 사용자들을 보유한 곳에서 여러분의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바이럴되도록 만들 수 있다면,
그만큼 비용 효율적인 광고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 틱톡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해볼 수 있을까요? 오늘은 틱톡이라는 플랫폼에 대해 전체적으로 알아보고, 마케팅은 또 어떻게 진행해볼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틱톡이란?
 

국내에서는 틱톡이 극협 광고로 알려져 있지만 틱톡을 소개하는 광고 영상과는 다르게 사람들이 틱톡에서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영상 컨텐츠로 꼭 노래하고 춤추는 주제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댄스가 주요 트렌드이긴 하지만) 실제 틱톡을 설치해보시면 요리, 패션, 드라마 하이라이트, 스포츠, 코미디, 운동 등 매우 다양하고 독창적인 영상 콘텐츠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틱톡 피드를 넘기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른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와 같이 사용자들이 영상 콘텐츠를 올리고,댓글, 하트(좋아요), 공유, 팔로우와 같은 SNS의 기본적인 개념들이 포함된 부분은 비슷합니다.
 
다만 모든 콘텐츠가15초~60초 정도의 “짧은” “동영상” 기반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무래도 틱톡이 가진 다른 앱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해시태그를 이용한 바이러스 성 강한 소통 (밈이라고도 불리는 틱톡 내에서의 문화)이 아닐까 싶은데요. 틱톡에서는 지원하는 음악과 간단한 편집기능, 특수효과로 누구나 휴대폰만 가지고도 간단하고 재밌는 영상을 올려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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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이 바이럴 되기 위한 조건으로 팔로워 수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만 좋다면 빠르게 늘어나는 팔로워 수를 보니, 그 어떤 곳에서보다 콘텐츠가 중요한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개인 프로필에는 다른 마케팅 채널(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등)의 링크를 게재할 수 있기에 틱톡으로부터 트래픽을 끌어와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경우 유튜브 영상을 짧게 편집해 틱톡에도 함께 올리는 전략을 사용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프로필에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특정 팔로워 수 이상으로 등록된 인플루언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틱톡만이 가진 장점은?
 
 

우선 틱톡만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이기에, 그만큼 많은 고객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고객”이 전부 “우리의 고객”이 되리란 법은 없지만, 해시태그 챌린지와 같은 캠페인 진행으로 실제로 Z세대들을 빠르게 사로잡는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또한 틱톡 자체가 새로 떠오르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보니 몇 가지 불확실성으로 인해 브랜드와 마케터들에게 익숙지 않은데요. 이러한 특징은 광고 경쟁이 다른 채널에 비해 포화상태에 있지 않아 선점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틱톡을 활용한 사례로는 S – Oil의 으라차차댄스 챌린지가 있는데요.
#으라차차댄스라는 해쉬태그를 달고 남녀노소 누구나 중독성 있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올리며 어린아이들이 음악을 따라 부를 정도로 매우 강력하게 바이럴 되었습니다. 이렇게 틱톡은 사람들의 “직접 참여”를 끌어내 브랜드 인지도를 친숙하게 알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틱톡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틱톡은 앞에서 언급한 대로 팔로워가 없더라도 영상만 잘 터진다면 많은 팔로워 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와 같이 해당 영상이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댓글이나 하트와 같은 점수)을 받았다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틱톡은 세계적인 앱이지만 우선은 같은 지역(국내)을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뿌려진 뒤, 더 인기를 끌었다면 해외까지 도달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해쉬태그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에 비해) 틱톡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콘텐츠 업로드 시 태그를 입력한다면 같은 해시태그로 묶여있는 영상을 본 사람들에게 또 다른 영상들이 추천되는 구조입니다. 영상을 업로드할 땐 관련된 주제로 유행하는 해시태그를 함께 입력해 주세요.

 
 
4. 어떤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 볼까?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유행하는 콘텐츠 만들기

 
틱톡은 계속해서 유행하는 요소가 변화합니다.
어떤 노래나 춤이 유행할 수도 있고, 특정한 동작이나 표정이 유행할 수도 있죠.
틱톡 앱을 설치해 10~30분만 피드를 꾸준히 넘겨보시면 현재 틱톡에서 유행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행에 따라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그에 해당하는 해시태그(Ex. #으라차차댄스)는 잊지 말고 함께 입력해 주셔야겠죠? 물론 관련 없는 해시태그를 마구잡이로 입력하는 행위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기 틱톡커(틱톡 인플루언서)와의 협력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다른 SNS 채널에서도 익숙한 방식입니다. 틱톡에서도 마찬가지로 그 전략을 사용해 볼수있는데요. 틱톡에서 활동하는크리에이터를 틱톡커라고 부르며, 그중에서도 많은 팔로워 수를 확보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인기 틱톡커)와 협력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 탭에서 특정 주제를 입력해 관련된 분야의 틱톡커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전혀 관련이 없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한다면 그리 효율적인 마케팅이 되지는 못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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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틱톡에서는,
어떤 틱톡커와 협력했을 때 여러분의 브랜드에 도움 될 것인가? 에 대한 통계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Tiktok Creator Marketplace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몇 가지 입력사항을 채워 제출하고 기다리면 틱톡으로부터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틱톡광고 활용하기

 
위의 방법과 같이 크리에이터와 협력하고 콘텐츠를 제작할 시간이 없다면 광고를 돌려볼 수도 있습니다.
틱톡에서도 페이스북과 같이 유료 광고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니 말이죠.
광고 위치 선택, 성별, 나이, 관심사 타기팅 등의 기본적인 기능은 지원하지만 아무래도 페이스북만큼 세세한 기능을 지원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틱톡광고는 Tik tok for business에서 만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틱톡에서 만들어볼 수 있는 광고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는데요.
우선 인피드 광고라고 해서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뉴스피드와 같은) 피드를 넘기다가 자연스럽게 광고 콘텐츠가
등장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고 해당 영상에 CTA 버튼과 링크를 달아 여러분의 목표(앱 설치나 트래픽 유도 등)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틱톡에서 업로드할 수 있는 영상의 길이는 최대 60초이지만, 광고 영상의 길이는 9초에서 15초
사이로 짧게 제작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 만들어볼 수 있는 광고는 해시태그 챌린지인데요.
 
잘만 활용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넓힐 수 있게 도와주는 광고 유형입니다.
흥미롭게 도전할 수 있는 챌린지 영상을 만들어 사용자들이 스스로 해당 콘텐츠를 따라 하는 영상을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것을 장려하는 캠페인입니다. 광고가 아닌 “유행”으로써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것이죠.
 
틱톡에 대해 더욱 잘 알기 위해선 글로 읽는 것보단 직접 계정을 만들어보고, 피드도 둘러보세요!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틱톡이라는 친구를 알아둔다면 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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